티스토리 뷰

플레이어(Player) 게임 참여 링크

(반드시 크롬 브라우저로 이 사이트를 열어야 합니다.)

https://script.google.com/macros/s/AKfycbzGSUyirNBnlDgnjByGhZuC6BA8_frLgSYNAm1ez5WajiVX__YsrNfeuQTj3J2H4_L-ig/exec

게임의 전략

1. 이 게임의 우승 조건은 둘로 나누어집니다. 즉, 플라스틱 배출이 많을수록 바다 생물이 점차 멸종해갑니다. 모든 바다 생물이 멸종되면 게임은 종료되고 지구 멸망으로 간주합니다. 지구가 멸망한 경우에는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량이 적은 순으로 우승입니다. 지구가 멸망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익량이 높은 순서로 우승입니다.
2. 이 게임의 우승을 위해서는 게임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들의 심리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지구가 멸망시킬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최대한 플라스틱을 적게 배출하는 쪽으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만약 지구가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최대한 이익량을 높이는 쪽으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만약 모두가 눈치를 본다면 중간 정도에서 환경 정책을 펼치다가 중반 라운드 이후부터 본격적인 전략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상위 등수에 들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어떤 전략을 세울 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입니다.
3. 환경정책 선택에서 앞의 숫자는 이익량이고 뒤의 숫자는 플라스틱 배출량입니다. 당연히 이익량이 높을수록 플라스틱 배출량은 많습니다. 어떤 번호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무작위로 플라스틱 섭취 경로가 선택되고 건강에도 피해를 입어 이익량이 줄어듭니다.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해서 비용을 지출했을 테니까요...
4. 환경세금을 어느 정도로 하느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걷힌 세금의 20%는 쓰레기를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승전략을 플라스틱 쓰레기 과다 배출로 인한 지구 멸망으로 세웠다면 굳이 환경 세금을 걷어서 지구를 살릴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5. 다른 사람에게 환경 정책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자신이 지구가 멸망할 것을 예상하는 전략으로 게임을 이끌고 있다면, 쓰레기 배출량이 가장 적은 자신의 경쟁자에게 쓰레기를 배출하는 정책을 부과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자신은 지구가 멸망하지 않을 것을 예상하는 전략으로 게임을 이끌고 있다면, 이익량이 가장 많은 자신의 경쟁자에게 이익량이 줄어드는 정책을 부과해야 할 것입니다.
 

게임의 개요

플라스틱은 그야말로 20세기 과학 문명의 총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플라스틱의 발견과 대량 생산으로 인해 인간 생활이 얼마나 편리해졌으며 윤택해졌는 지는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에 치명적인 단점이 자연분해되는 데 500년이나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지구촌과 바다는 쌓여가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미세플라스틱의 발견으로 플라스틱에 의한 공포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일례로 흔하게 접하는 PET 생수병은 그 제조 과정에 의해 필연적으로 미세플라스틱이 다량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다로 흘러간 플라스틱은 파도에 의해 부서지고 미세플라스틱이 되어 떠돌다가 물고기에 의해 플랑크톤으로 오인되어 섭취됩니다. 그리고 먹이사슬을 통해 전파되다가 결국에는 인간의 밥상으로까지 오게 되어 결국은 인간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아먈로 플라스틱의 역습입니다.


광범위하게 플라스틱이 사용되는 현 상황에서 플라스틱 쓰레기의 발생량을 줄인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다만 급격하게 증가하는 증가율만이라도 막아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활용이나 유리, 도자기류 사용하기나 플라스틱의 소각 기술의 증진 등이 있습니다. 인간은 이런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의 증가를 막아낼 수 있을까요?

 
    

게임 진행 순서

1. 학생들에게는 플라스틱 관련 환경 정책의 호응도를 받습니다. 이에 따라 이익이 발생하고 그만큼의 플라스틱 쓰레기도 발생됩니다.
2.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환경세 신설에 찬성하는 지 여부를 묻고 어느 정도의 환경세 도입이 적정한 지 묻습니다.
3. 플라스틱 사용을 억제하는 정책을 특정 팀에게 강제합니다.
4.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이 누적될수록 바다생물들은 차례로 멸종됩니다. 최종적으로 인류까지 멸종할 정도까지 이르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5. 1회차와 2회차로 나누어서 2회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6. 1회차에는 환경세가 없습니다. 무조건 최종 이익량이 높은 순으로 우승. 모든 바다 생물 멸종 시에는 게임 종료.
7. 2회차에는 환경세가 있습니다. 멸종이 안된 경우에는 이익량이 높은 순, 멸종된 경우에는 쓰레기량이 낮은 순으로 우승. 1회차와 2회차의 결과를 비교하고 그 이유를 토의.

준비물

(1) 스코어보드판을 위한 화면(태블릿 10인치 이상 화면) : 게임 참가자들이 스코어보드판을 통해 게임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용도.
되도록 큰 화면일 수록 좋음
4~5명의 소수 인원일 경우에는 태블릿 화면으로도 매 라운드의 점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

(2) Player와 Host 용 휴대폰(반드시 안드로이드) 또는 태블릿

(3) OnBoardGame 앱 설치(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토어에서 온라인보드게임 또는 OnBoardGame이라고 치면 됨.

우승조건

기본적으로 이익이 가장 높은 팀이 우승입니다. 그러나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인간까지 멸종에 이르게 될 경우에는 플라스틱을 가장 적게 배출한 팀 순으로 우승입니다.

게임 전략

1.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인류까지 멸종에 이르게 될 지, 그렇지 않을 지를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판단에 따라 처음부터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2. 쓰레기 배출 강제 정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립니다. 인류가 멸말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면 쓰레기 배출 강제 정책을 자신에게 사용하여 자신의 쓰레기 배출 노력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 반대로 예측한다면 가장 이득이 많은 팀을 상대로 쓰레게 배출 강제 정책을 써서 공격해야 합니다.


메인 화면

온라인 보드게임(onBoardGame 앱) 메인 화면

보드 게임 목록은 앞으로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비어있는 보드 게임방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맨 처음 비어 있는 방을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a001 ~ a200까지 200여개의 방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용되지 않고 있는 방 중에서 맨 처음 번호의 방을 자동으로 가져옵니다.

**사용자가 적을 경우에는 호스트를 비롯한 모든 플레이들이 빈방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동시에 같은 방 번호가 뜰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같은 방이 떴음을 확인하고 동시에 모두 입장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플레이어들인 1번의 게임방 번호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많을 경우에는 빈방 가져오기를 했을 때, 어디선가 다른 사람도 같은 빈방을 가져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빈방만 확인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들어간 호스트가 그 빈방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많은 경우에는 모든 플레이더들이 빈방 가져오기를 하니 a102번 방이 비었다고 나온 경우에, 멀찍이 a150번 방으로 들어가자고 약속하고 모든 플레이어들이 텍스트 상자에 해당 게임방 번호 a150을 입력하고 들어오면 안전합니다. 
즉, 1번 텍스트 상자에 Player와 Host가 모두 같은 방 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는 것이 핵심적인 사항입니다.

2번의 스코어보드판 열기를 클릭하면 스코어보드판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게임 참가자 모두가 게임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는 스크린. 휴대폰 화면으로는 작게 보이겠지만 화면을 이동시키면서 볼 수는 있습니다. 

3번 게임 Home은 게임에 대한 자세한 목록이 나와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전체 게임들의 스코어판을 확인할 수도 있고 게임 매뉴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스코어 보드판

Player 입력 화면

먼저 맨 아래의 게임 매뉴얼을 클릭하여 게임에 대해 이해합니다.

플레이어는 매 라운드를 선택하고 팀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1라운드에 한번 하면 다름 라운드에는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Host 입력 화면

1번은 가장 먼저 호스트가 해야 할 일입니다. 해당 게임의 플레이어수를 선택하고 스코어보드판을 초기화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처음에 1라운드를 선택하고 라운드를 변경합니다. 물론 스코어보드판에 1라운드라고 되어 있으면 굳이 라운드 변경하기를 클릭할 필요없습니다.

 

간혹, 호스트도 플레이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호스트는 플레이어로 참여하기를 눌러서 플레이어가 되어 입력한 후 다시 호스트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게임 활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