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2라운드까지 진행되었을 때 지구 온도가 +1.5도 이상이냐 미만이냐에 따라 우승 조건이 달라집니다. 게임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탄소배출을 많이 해서 지구를 회복할 수 없는 위험으로 내몰 것인가? 그렇지 않고 지구 온도를 1.5도 이하로 유지할 것인가?를 추론해야 합니다. 초반부터 확고하게 자신의 전략을 따라 행동하는 게 차라리 유리합니다. 우승 조건에 부합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50%의 확률입니다.
2. 초기에 무작위로 나라가 결정됩니다. 환경을 선택했을 때(0, -0.5) 정치적 위기도 무작위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도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저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자인 나라가 선택되었다면 +1.5도 이하로 유지하면 우승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가난한 나라가 선택되었다면 +1.5도 초과가 되어서 지구가 회복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부자인 나라들과 가난한 나라들의 상호 견제하여 게임은 진행되게 됩니다.
3. 만약 자신이 지구가 멸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면, 자신은 무조건 환경 위주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이 때 자신이 환경 위주의 정책을 펼치기에 지구는 더욱 더 멸망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딜레마입니다. 단, 이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이 마지막 라운드가 되기 전까지는 자신의 현 경재력을 무조건 >0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0 되면 자동으로 우승에서 배제되게 됩니다. 그리고 환경으로의 우승을 다투는 상대방을 견제할 때 환경 위주로 나아가는 다른 팀에게 플라스틱 수입을 강제하게 해서 탄소 배출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쟁자가 제거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경우 지구의 온도도 올라가고 경쟁자도 제거하게 되어서 일거양득이 되겠죠....자신은 환경위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자신의 경쟁 상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지구 온난화로 멸망하길 바라는 것...이것이 인간의 딜레마입니다.
4. 만약 자신이 지구가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면, 자신은 무조건 경제력 높은 것을 선택해서 이익을 최대한 높여야 합니다. 이 때 자신이 반환경 위주의 정책을 펼치기에 지구는 더욱 더 멸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딜레마입니다. 그리고 경제력으로의 우승을 다투는 상대방을 견제할 때 경제력 위주로 나아가는 다른 팀에게 녹색기금 납부 등을 강제하게 해서 탄소 배출을 낮추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쟁자가 제거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경우 지구의 온도도 내려가고 경쟁자도 제거하게 되어서 일거양득이 되겠죠....자신은 경제력 위주의 반환경 정책을 펼치면서, 자신과 우승 경쟁하는 상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환경 정책을 쓰도록 강제하는 것..이것이 인간의 딜레마입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1988년에 공동 설립한 국제기구로, 기후변화에 관한 과학적 규명에 기여.
“향후 10년의 기후행동이 다가올 수천년을 결정할 것이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공개한 ‘제6차 평가보고서에 담긴 핵심 메시지입니다.
6차 종합보고서는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 2040년 이전에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가 1.5℃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본 게임은 이러한 지구온난화에 대한 IPCC총외와 각국 나라들의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반응을 주제로 삼았습니다. 누구나 지구온난화가 심각하다는 것은 알고 있고, 매스컴에서도 연일 지구온난화로 인한 산불, 홍수, 가뭄, 폭염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각 나라의 대처는 어떤가요? 대한민국만 보더라도 한마디로 기후 위기에 대한 전 국민적 합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정권에 따라 달라지고 있습니다. 어느 정권에서는 태양광, 풍력 등을 강조하더니 다른 정권에서는 원자력을 강조하고 태양광 풍력은 오히려 축소하는 분위기로 몰아가고 있기도 합니다.
후진국에 속하는 다른 나라들에서는 여전히 값싼 석탄 연료를 주 연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점 지구 대기의 탄소 배출량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료에만 국한하고 있고 정작 중요한 가축에게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와 메탄에 대한 대책은 그 어디에서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각 나라들은 매 라운드에 탄소를 얼마를 배출할 것인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탄소를 많이 배출할 수록 자국의 경제적 이익은 높습니다. 우승 조건이 자국의 경제적 이익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탄소를 많이 배출하고자 하는 유혹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1) 스코어보드판을 위한 화면(태블릿 10인치 이상 화면) : 게임 참가자들이 스코어보드판을 통해 게임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용도.
되도록 큰 화면일 수록 좋음
4~5명의 소수 인원일 경우에는 태블릿 화면으로도 매 라운드의 점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
(2) Player와 Host 용 휴대폰(반드시 안드로이드) 또는 태블릿
(3) OnBoardGame 앱 설치(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토어에서 온라인보드게임 또는 OnBoardGame이라고 치면 됨.
기본적으로 최종 경제력이 높은 팀 순서로 우승입니다. 그러나 지구의 온도가 +1.5도 이상으로 올라가서 지구가 회복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한 경우에는 경제 순위가 낮은 순 곧 환경 순위가 높은 순으로 우승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1.5 이상이 될 지, 그렇지 않을 지에 대해서 판단한 후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이 마음 속으로 어느 방향으로 판단하고 있는 지에 따라 게임이 흘러갈 것입니다.
자신의 전략에 따라 지구온난화 방지 대책을 다른 팀에게 강제해야 합니다.
자신이 최종 지구의 온도가 +1.5도 이상이 되어 지구가 회복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하게 된다고 예측하고 있다면 지구온난화 방지 대책을 자기 나라에 부과하여 최대한 이익을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만약 지구가 위험에 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했다면, 지구온난화 방지 대책을 이익이 가장 높은 팀들에게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이익 순위를 높여야 합니다.
보드 게임 목록은 앞으로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비어있는 보드 게임방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맨 처음 비어 있는 방을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a001 ~ a200까지 200여개의 방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용되지 않고 있는 방 중에서 맨 처음 번호의 방을 자동으로 가져옵니다.
**사용자가 적을 경우에는 호스트를 비롯한 모든 플레이들이 빈방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동시에 같은 방 번호가 뜰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같은 방이 떴음을 확인하고 동시에 모두 입장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플레이어들인 1번의 게임방 번호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많을 경우에는 빈방 가져오기를 했을 때, 어디선가 다른 사람도 같은 빈방을 가져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빈방만 확인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들어간 호스트가 그 빈방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많은 경우에는 모든 플레이더들이 빈방 가져오기를 하니 a102번 방이 비었다고 나온 경우에, 멀찍이 a150번 방으로 들어가자고 약속하고 모든 플레이어들이 텍스트 상자에 해당 게임방 번호 a150을 입력하고 들어오면 안전합니다.
즉, 1번 텍스트 상자에 Player와 Host가 모두 같은 방 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는 것이 핵심적인 사항입니다.
2번의 스코어보드판 열기를 클릭하면 스코어보드판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게임 참가자 모두가 게임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는 스크린. 휴대폰 화면으로는 작게 보이겠지만 화면을 이동시키면서 볼 수는 있습니다.
3번 게임 Home은 게임에 대한 자세한 목록이 나와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전체 게임들의 스코어판을 확인할 수도 있고 게임 매뉴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맨 아래의 게임 매뉴얼을 클릭하여 게임에 대해 이해합니다.
플레이어는 매 라운드를 선택하고 팀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1라운드에 한번 하면 다름 라운드에는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1번은 가장 먼저 호스트가 해야 할 일입니다. 해당 게임의 플레이어수를 선택하고 스코어보드판을 초기화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처음에 1라운드를 선택하고 라운드를 변경합니다. 물론 스코어보드판에 1라운드라고 되어 있으면 굳이 라운드 변경하기를 클릭할 필요없습니다.
간혹, 호스트도 플레이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호스트는 플레이어로 참여하기를 눌러서 플레이어가 되어 입력한 후 다시 호스트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의 역습 게임(내 몸을 보호하라) (0) | 2023.08.16 |
---|---|
플라스틱의 역습 게임(바다 생물의 멸종을 막아라) (0) | 2023.08.16 |
바이러스의 역습 게임(코로나19 팬데믹 게임) (0) | 2023.08.16 |
사막, 메마른 지구의 역습 게임 (0) | 2023.08.16 |
죄수의 딜레마 게임(feat 남획과 공유지의 비극) 사용설명서 (0) | 2023.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