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플레이어(Player) 게임 참여 링크

플레이스토어에서 '경영 전략 딜레마 게임'으로 검색합니다.  이 게임은 안드로이드 앱에서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Host) 게임 스코어보드 컨트롤하는 법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경영 전략 딜레마 게임'이라는 앱을 설치합니다. 앱에서만 게임 스코어보드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최대 60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형 화면이 있는 학급이나 단체 모임에서는 언제나 사용 가능합니다.

 


게임의 전략

1. 먼저, 6가지 자산(부동산, 주식, 금, 달러(미국 국채), 원자재(선물), 코인(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에 대하여 초기값 설정에 의해 시작 자산의 출발점이 달라집니다. 각 자산의 초기 가격이 주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행운에 맡겨야 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인간은 인생의 출발점에서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로 태어나는 것을 상징합니다.
2. 매 라운드마다 6가지 자산에 대한 정보 획득을 합니다. 1개의 자산 정보를 취득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비용보다는 자산 매도와 매수로 얻는 이익이 훨씬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산의 정보가 매우 높게 상승한다고 예측된다면 그 자산에 많은 돈을 투자, 즉 올인하면 됩니다.
3. 메모지와 필기도구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구입한 자산의 정보를 모두 외울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4. 투자의 방식에는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가 있습니다. 단기 투자는 매 라운드의 자산의 정보에 따라 자산이 많이 오를 것으로 판단되는 것은 많이 사고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자산은 파는 전략으로 임하는 것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단기 투자 방식으로 게임이 설계되어 있어서 매 라운드마다 자산의 상승, 하강 전망을 정보로 알려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장기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정보 없이 오직 자신의 투자 감각에 의지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록 이번 라운드에 코인이 하강할 것이라고 예측되었지만, 자신은 미래에 코인 가격이 급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코인을 매도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판단은 오로지 투자자에게 맡깁니다.
5. 단기 투자 방식에 따라 매 라운드에 자산의 정보를 따라 매도, 매수를 하면 최대한 높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산 정보는 상승이냐? 하락이냐?의 정보만을 주기 때문에, 그 정보가 큰 상승일 지? 작은 상승일 지? 큰 하락일 지? 작은 하락일 지?에 대한 결정은 오로지 본인 몫입니다. 이 게임은 이 판단에 따라 승패가 좌우됩니다.
6. 매 라운드에 자신의 3가지 소득 즉, 근로소득, 금융이자소득, 투자소득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보다 금융이자소득이 많아진다면 부자 아빠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 소득이 가장 높다면 장사의 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세상을 사는 사람에게는 근로소득<금융이자소득<투자소득 순으로 중요합니다.
7. 근로소득과 은행이자율은 1/15 확률로 다르게 책정되었습니다. 참고로 근로소득이 0인 경우가 나오면 그것은 무직 또는 실직되었다는 뜻이고 은행이자율이 0인 경우는 돈을 모두 개인 금고에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금융이자율은 보유중인 현금에 대한 이자율이 아니고 총 자산에 대한 이자율입니다. 현금뿐 아니라 투자에도 배당 소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배당 소득들을 총 망라하여 은행 이자율로 치환했습니다.
8. 이 게임에서 금융이자소득을 좌우하는 총 자산에 대한 은행 이자율(주식, 채권 배당률 포함)은 자신의 총 자산에 따라 5단계(1, 1.2배, 1.5 배 , 1.8 배 , 2.5배 )로 다르게 반영됩니다. 총 자산이 높을수록 은행 이자율(배당률 포함)은 높아집니다. 마찬가지로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 차원에서 총 소득이 낮은 경우도 이자율이 5단계(1, 1.2 배 , 1.5 배 , 1.8 배 , 2.5배 ) 로 다르게 반영됩니다. 총 소득이 어느 정도가 돼야 은행 이자율이 달라지는 지는 게임을 진행할 때 알려줄 것입니다. 참고로, 근로 소득과 기본 생활비, 추가 생활비에는 이런 5단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9. 이 게임의 개발자는 자산의 상승과 하강에 어떤 사이클을 반영했을 수도 있습니다. 자산이라는 것이 계속 오를 수는 없는 것이고 몇 라운드 올랐다면 그 다음 라운드는 떨어질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이런 상황까지 고려하여 매 라운드에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게임의 개요

캐쉬플로우 보드게임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가 만든 보드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목적은 어려울 수 있는 금융 지식을 게임을 통해서 좀 더 쉽게 이해하자는 것입니다.

 

로보트 기요사키는 직업군을 근로자(E), 자영업자(S), 사업가(B), 투자자(I)로 구분했습니다. 그리고 세상 부의 90%는 10% 밖에 안되는 사업가(B)와 투자가(I)에 몰려있습니다.

 

반응형
댓글